이전에는 미세먼지나 황사로 인해 마스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국내뿐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마스크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에 오늘은 마스크 종류에 대해새 알아보고 어떠한 차이들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마스크의 종류와 기능
마스크는 방한마스크, 방진마스크 그리고 의약외품 마스크로 크게 3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화두가 되고있는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전염성 질병에 대한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종류 중에 의약외품 인증마크가 붙어있는 마스크를 사용해야 된다고 합니다. 의약외품으로 분류가 되는 마스크에도 4가지 종류로 구분이 된다고 하는데요. 위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이 보건용, 수술용, 황사방지용 그리고 방역용 마스크 이렇게 구분이 됩니다.
그러면 이러한 마스크 중에서 공산품과 산업용에 해당되는 방한마스크와 방진마스크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산품에 속하는 방한 마스크의 경우 추위로부터 얼굴을 보호하기 위한 마스크로 특수필터가 없기 때문에 미세먼지 또한 차단하지 못하는 기본적인 방한의 기능만을 제공하는 마스크입니다. 다음으로 산업용에 속하는 방진마스크의 경우 특수 필터가 내장되어 미세먼지 차단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는 마스크입니다. 이에 미세 분진등이 자주 발생할수 있는 산업현장 등에서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마스크 입니다.
앞서 방한마스크와 방진마스크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어서 의약외품에 속하는 4가지 종류의 마스크들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보건용 마스크입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호흡기 질병의 감염, 악취, 매연등으로 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산되는 마스크로써 특수필터가 들어있지 않아 미세먼지를 차단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마스크입니다.
두번째는 수술용 마스크로 진료, 치료 또는 수술시에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생산되는 마스크로 보건용 마스크와 마찬가지로 특수필터가 들어가있지 않아 해당 마스크 또한 미세먼지 차단에 효과를 보기는 힘든 마스크입니다.
세번째는 방역용 마스크로 통상적으로 N95로 불리오는 마스크 입니다. 전염성 질병의 감염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생산되는 마스크로 특수필터가 적용되어 미세먼지 차단에도 큰 효과를 보여주는 마스크입니다.
마지막으로 황사 방지용 마스크로 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산된 황사차단 마스크로 최근 많이 들어보셨을 KF94 및 KF80등이 이에 해당 됩니다. 해당 마스크는 방역용 마스크와 동일하게 특수필터가 들어가 미세먼지 차단에도 탁월한 마스크입니다.
코로나 19 예방으로 적합하다고 이야기 되는 마스크는 앞에 "KF"가 붙은 KF94, KF80등의 보건용 마스크입니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이며, 뒤에 붙은 숫자는 해당 제품의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즉 뒤에 붙은 숫자가 높아질 수록 미세입자의 차단율이 높아지는 셈이죠. 예를들어보면 KF80의 경우 미세임자를 80%이상 차단하는것을 나타내는 것이고, KF94의 경우에는 미세입자를 94%이상 차단하여 황사, 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 뿐만 아니라 코로나와 같은 질병의 감연원으로 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게 됩니다.
이렇게 마스크의 종류와 종류별로 마스크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 상황에 맞는 올바른 마스크 사용을 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특히 요즘같은 시기에 외부활동을 자제해야 겠지만, 부득이하게 외출을 하시는 경우 꼭 마스크를 착용하여 코로나예방에 힘써, 하루 빨리 마스크 없이 돌아다닐수 있는 날이 되었으면 하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마스크를 사용하실때 반드시 손을 씻은 상태에서 사용해야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하며, 마스크를 벗을때는 외부와 접촉했던 마스크의 앞면은 건드리지 말고 고무줄을 이용해 벗는 습관을 통해 제대로된 마스크 사용습관을 가지시는 여러분들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
'알쓴신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연금에 대해서 알고 있으신가요? (0) | 2020.06.06 |
---|---|
가전제품 구매후 10% 환급받는 방법 아시나요? (0) | 2020.05.10 |
출산후 미역국을 왜 먹을까요? (feat. 산후조리에 좋은음식 과 조심해야 될 음식) (0) | 2020.05.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