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매도란 무엇일까요?

by 알아봉봉 2020. 6. 5.
반응형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연일 주식 시장이 폭락하면서 공매도 세력이 막대한 이익을 얻게 되었었고, 이에 2020년 3월 16일에 금융위에서 공매도에 대해 6개월 간 전면금지 조치를 발표를 했었습니다. 그렇다면 공매도가 무엇이기에 폭락하는 주식지상에서 막대한 이익을 얻을 수 있었을 까요?

 

공매도란?

 

공매도란 향후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빌려서 주식을 판 뒤 실제로 주가가 하락하면 싼값에 되사들여 빌린 주식을 갚음으로써 차익을 얻는 매매기법입니다. 예를 들면 A종목 주가가 1만 원이고 주가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이때 A종목 주식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일단 1만 원에 공매도 주문을 하고, 실제 주가가 8,000원으로 하락했을 때 A종목을 실제로 구매하여 2,000원의 시세차익을 챙기는 것이다. 이처럼 공매도는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기 위한 투자기법입니다. 

공매도는 특정 주식의 가격이 단기적으로 과도하게 상승할 경우에, 판매 주문을 증가시켜 주가를 정상 수준으로 되돌리는 등 증권시장의 유동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반면에 주식 공매도는 증권시장에서 시세를 조종하거나 채무불이행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주식을 공매도한 후에 투자자는 주가 하락을 유도하기 위해 부정적 소문을 유포하거나 관계자는 부정적 기업보고서를 작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의 예상과 달리 주식을 공매도한 후에 주가가 급등하면 손실부담이 증가해 빌린 주식을 제때 돌려주지 못하는 결제불이행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주식 공매도는 1969년 2월 신용융자제도가 도입되면서 가능해졌고, 이후 1996년 9월 상장종목에 대한 금융기관 간 유가증권 대차제도가 허용되면서부터 활발해졌다고 해요.그러나 2008년 금융위기 직전에 외국인 공매도가 전체 물량의 90%를 넘어 공매도 거래대금만 33조 원을 넘게 되었고, 외국인들은 연기금이나 예탁결제원에서 대량으로 주식을 빌린 다음 이를 바탕으로 공매도 주문을 냈던 상황이였죠. 결국 금융당국은 금융위기 직후인 2008년 10월부터 2013년 11월까지 5년간 금융주에 대한 공매도를 전면 금지했고, 비금융주에 대한 공매도는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8개월간, 유럽 재정위기 당시 3개월간 전면 금지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어서 이러한 공매도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공매도의 장단점

공매도의 순기능

 

공매도에 대해서는 안좋은 이야기가 많죠. 특히 주가 폭락의 주범으로 몰리는등 개인투자자들이 공매도로 인해 큰 손실을 본다는 이야기가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매도를 가능하게 하는 건 아래의 3가지정도의 순기능 들 때문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유동성 : 공매도를 통해 유통 물량이 늘어나고 주식 거래가 활성화되어 유동성을 높여줍니다.

-리스크 헤지 : 상승과 하락 둘 다 배팅할 수 있어 리스크 헤지(위험회피)의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효율적인 시장 형성 : 전문가들은 주가에 거품이 생겼을 때 공매도가 버블을 제거해 시장의 효율성을 높인다고 주장합니다. 

 

공매도의 단점

 

 

공매도에 의한 악순환 발생

 

공매도의 단점은 주가 하락을 통해 이익을 얻으려는 세력의 주가 조작 가능성이 있어 단점으로 지적됩니다.  물량이나 정보가 충분한 기관이나 세력은 주가 폭락을 유도하기 위해 악성 루머를 퍼트리거나 부정적인 기업보고서를 작성하여 폭락을 일이킨 이후에 큰 이익을 얻어 가는거죠. 또한 기관이나 외국인은 공매도로 주가가 하락해도 수익을 낼 수 있지만, 개인투자자는 주가가 하락하면 그대로 손해를 입기 때문에 공정한 게임이 될 수가 없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이번 폭락 상태에서 금융위가 6개월간의 공매도 금지조치를 내린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글을 보시는 여러분들은 공매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정부가 주식시장의 불안을 잠재우고 금융시장의 투매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일시적인 공매도 금지를 취한 것은 잘 진행한 일이라고 생각되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되고 주식시장이 안정화되면 공매도 금지조치에 다시한번 생각해볼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네요. 우리나라 코스피시장에서 공매도 거래대금이 전체 거래대금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주요국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공매도의 순기능을 취하면서 부정적인 측면을 보완한다면 공매도 거래는 국내 주식시장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오늘의 공매도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같이보면 도움이 될만한 글 :)

 

2020/06/08 - [알쓴신잡] - PER이란 무엇일까요?

2020/07/27 - [알쓴신잡] - 주식 거래시간과 시간에 따른 주식 거래방법 알아보기

2020/05/05 - [알쓴신잡] - ETF란 무엇일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