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ech/블록체인&암호화폐

라이트 코인 채굴 하기

by 홋빵빵 2021. 9. 23.
반응형

오늘은 라이트 코인 채굴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 볼까 합니다. 해당 글은 라이트 코인의 지갑이 존재한다는 가정하에 3가지 목차로 나누어서 설명을 드리려고 해요.

 

채굴 프로그램 설치
채굴 실행
라이트 코인 채굴량 확인 및 코인 출금하기

 

 

시작에 앞서 해당 글은 Windows 환경에 nVIDIA 그래픽카드가 설치되어 있는 PC를 기준으로 이야기를 다루었으며, nVIDIA 그래픽카드가 아닌 경우 채굴 프로그램 설치 및 채굴 실행에 제한이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랄게요 :)

 

코인 채굴 시에는 채굴된 코인을 입금받을 지갑이 필요한데요. 앞서 이야기드린 것처럼 해당 글은 라이트 코인의 지갑이 존재한다는 가정하에 설명드리며, 만약 지갑 주소가 없으실 경우 거래하시는 코인 거래소에서 라이트(LTC) 코인의 지갑(입금 주소)을 생성하시고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라이트 코인 채굴 프로그램 설치

 

이번 글에서 채굴에 사용될 프로그램은 PhoenixMiner를 이용하여 라이트 코인을 채굴할 건데요. PhoenixMiner를 설치하기 위해서 아래 PhoenixMiner 공식 페이지로 접속을 해 줍니다.

 

https://phoenixminer.info/downloads/

 

Index of /downloads

 

phoenixminer.info

 

 

PhoenixMiner 다운로드 화면

 

접속 시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올 건데요. 여기서 뒤에 Windows.zip 이 붙은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이와 같이 설명드리는 이유는 이후 해당 글을 확인하시는 시점에 따라 버전이 상이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저는 현재 버전 중 최신 버전인 5.7b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1. 그럼 위 사진에서 "PhoenixMiner_5.7b_Windows.zip"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합니다.

2. 다운로드한 압축 파일을 원하시는 위치에 압축을 해제합니다. 참고로 저는 c 드라이브 아래에 phx 폴더를 만들고 거기에 압축을 풀어 주었습니다.

 

PhoenixMiner_5.7b_Windows.zip 압축 해제 시 폴더 구조

 

여기까지 간단하게 채굴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어서 라이트 코인 채굴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트 코인 채굴 프로그램 실행

 

우선 Windows의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후 PhoenixMiner를 설치한 경로로 이동합니다. 앞서 이야기드린 것처럼 저는 C 드라이브 아래에 phx 폴더에 설치하였기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이동하였습니다.

 

>cd c:\phx

 

해당 폴더로 이동후에는 아래 명령어를 통해 채굴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 PhoenixMiner.exe -pool ethash.unmineable.com:3333 -wal LTC:지갑주소.워커명#2e9h-5c2x -pass x

 

해당 명령어에서 지갑 주소는 자신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입력해 주어야 되며, 워커 명의 경우 하나의 별칭으로 원하시는 값을 넣어주면 되는데요. 워커 명의 경우 아무런 값이나 넣어도 채굴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보면 지갑 주소가 "a"이고 워커명을 "aa"로 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해 주시면 된답니다.

 

> PhoenixMiner.exe -pool ethash.unmineable.com:3333 -wal LTC:a.aa#2e9h-5c2x -pass x

 

추가적으로 워커명 뒤에 "#2e9h-5c2x" 의 경우에는 채굴 수수료를 0.75%로 감소시킬 수 있는 코드인데요. 해당 코드를 넣지 않는다고 해도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해당 코드를 제거한 예시는 아래와 같아요. 참고로 아래 예시 또한 지갑 주소 "a" 워커명 "aa"라는 설정으로 된 예시입니다.

 

> PhoenixMiner.exe -pool ethash.unmineable.com:3333 -wal LTC:a.aa -pass x

 

실행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채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hoenixMiner 라이트 코인 채굴 중인 모습

 

라이트 코인 채굴량 확인 및 코인 출금하기

 

라이트 코인 채굴량 확인

 

위와 같이 코인 채굴이 진행되었으면, 라이트 코인의 채굴이 얼마나 되고 있는지 채굴량이 궁금할 수 있는데요. unmineable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PC에서 실제 채굴량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우선 아래 링크의 unmineable 사이트를 접속해 주세요.

 

https://unmineable.com/coins/LTC

 

unMineable - Mine your favorite non-mineable crypto coin or token!

 

unmineable.com

 

접속 시 아래와 같인 페이지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붉은색으로 표시한 부분에 아까 프로그램 실행 시 넣어준 자신의 라이트 코인 지갑 주소를 입력하고 돋보기 모양을 눌러주면 채굴량 페이지로 이동해요.

 

라이트 코인 채굴량 확인하기

 

자신의 지갑 주소에 현재 얼마나 채굴되었고, 채굴 속도가 어떻게 되는지 아래 보이는 페이지에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코인 채굴속도 확인 및 출금 페이지

 

라이트 코인 출금하기

 

위 채굴량 확인 페이지에서 채굴된 코인을 자신의 지갑으로 출금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출금받을 수 있는 방법은 자동으로 진행하는 방법과 수동으로 진행하는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우선 수동으로 출금하기 위해서는 Payout Now 버튼을 눌러 자신의 지갑으로 출금을 할 수 있고, 그 아래 Auto pay every 12 hours 토글을 통해 On 상태로 변경 시 12시간마다 자동으로 자신의 지갑으로 라이트 코인이 이동하게 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적혀 있는 것처럼, 라이트 코인의 출금 최소 수량은 0.025 LTC임으로 해당 부분에 유의하여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라이트 코인 채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라이트 코인 채굴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과 함께 오늘 라이트 코인 채굴하기는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