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ech/블록체인&암호화폐

코인 채산성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by 홋빵빵 2021. 3. 2.
반응형

요즘 들어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다시금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에 따라 집에 있는 컴퓨터로 여러 알트코인들을 채굴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채굴 시작에 앞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부분이 실제 내가 가지고 있는 컴퓨터로 채굴을 진행했을 때 수익이 얼마나 될까 일 것 같은데요. 채굴을 해서 코인을 얻는 것도 중요 하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말처럼 전기세는 전기세 대로 많이 나오고, 열심히 무리한 컴퓨터는 컴퓨터 대로 병들어 가는 불참 사는 막기 위해서 오늘은 코인 채산성을 간단하게 확인해 보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드려볼까 합니다.

 

코인 채산성 간단하게 확인하기

 

코인의 채산성을 확인해 주는 사이트는 여러곳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왓투마인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채산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왓투마인에서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의 개수를 입력해 대략적인 채산성을 계산해 주어서 간편하게 클릭 몇 번으로 채산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왓투마인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 되는데요. 아래 해당 홈페이지에 대한 주소를 링크해 두었으니 해당 링크를 통해 왓투마인 사이트에 접속해 줍니다!

 

왓투마인 사이트 바로가기

 

WhatToMine - Crypto coins mining profit calculator compared to Ethereum

 

whattomine.com

왓투마인 메인 페이지

 

링크를 통해 왓투마인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자신이 보유하고 있으신 그래픽 카드의 개수를 입력 후 그래픽 카드 명을 눌러 줍니다.

 

왓투마인 GPU 채산성 계산

 

예시로 1660Ti 그래픽 카드가 10개가 있다고 가정하고, 1660Ti 좌측에 10을 입력 후에 1660Ti 부분을 클릭하면 채굴해시와 소모되는 전기 와트수가 표시가 됩니다. 만약에 여러 종류의 그래픽카드를 보유하고 있으신 경우에 각각의 그래픽카드 명 좌측에 숫자를 입력 후 그래픽카드 명을 눌러 주시면 자동 계산이 되는데요. 위 예시에서 보이듯이 클릭 후 녹색으로 표시된 그래픽 카드만 채산성 계산에 포함되게 됩니다.

 

왓투마인 전기세 및 정렬순서 입력창

 

그다음 아래에 있는 kWh 당 가격을 입력하고, 원하시는 정렬순서 및 필터 등을 입력 하신뒤에 우측의 Calculate 버튼을 눌러 주시면 알트코인의 알고리즘 별 채산성이 정렬되어 나오는데요. 앞서 대략적인 채산성을 알아본다고 이야기드린 부분 또한 국내에서는 전기 사용에 따른 누진요금이 적용되기에 정확하지 않는 부분도 있고, 계산된 채굴 해시 또한 설정 등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계산이라고 이야기드렸던 부분이에요. 우선 저의 경우에는 어떠한 알고리즘에 코인을 채굴해야 수익성이 좋은 지도 같이 참고하기 위해서 계산해 보는 것이기에 정렬(Sort by) 부분은 24시간 수익성(Profitability 24h)으로 두고 계산을 해 보았습니다.

 

왓투마인 채산성 계산 결과

 

1660Ti 그래픽카드 10장으로 채굴한다는 가정하에 채산성을 계산해본 결과, 계산시점인 3월 2일 기준으로 Conflux(CFX) 코인의 채산성이 제일 좋은걸 확인할 수 있네요. CFX 코인을 Octopus 알고리즘으로 채굴한다면 하루 수익은 251.31 달러 정도가 되겠네요. 최근 24시간 전에는 이더 해시를 이용한 이더리움 채굴이 채산성이 더 좋았으나, 유동성이 있는 부분이기에 참고 정도 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해당 표에 나오는 명칭들에 대해 조금더 이해에 도움을 드리려고 아래 한글로 각 의미하는 바를 매칭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왓투마인 채산성 계산 결과 표 의미 1

 

 

왓투마인 채산성 계산 결과 표 의미 2

 

여기까지 왓투마인을 통해 채산성 계산을 간단하게 해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채굴 시장에서의 경쟁 또한 치열하기에 개인이 가지고 있는 피시를 통해서 채굴을 한다는 건 호기심에서 한 번쯤 시도해 볼만한 것 같고 일확천금을 노리기 위한 채굴은 이제는 어려운 상황이 된 것 같아요. 또한 하드웨어에도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추가적인 손익 계산을 해 보아야 될 것 같네요. 그래도 한 번쯤 채굴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에 제가 작성해 두었던 이더리움 및 레이븐 코인 채굴 방법에 대한 글도 참고해 보시면 어떨까 싶어 아래 링크를 달아 두도록 하겠습니다 :)

 

2021/02/16 - [IT Tech/블록체인&암호화폐] - 레이븐 코인 채굴 하기

2021/02/22 - [IT Tech/블록체인&암호화폐] - 마이닝 풀 허브에서 이더리움 채굴하는 법

 

 

그럼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